[스크랩] 실크로드의 이해---정수일교수 강의 내용
제가 한달에 한번 듣는 정수일교수--깐수: 간첩으로 잡혀 갔다가 온..
북경대를 졸업하고 카이로대학에서 박사학위받고
김일성대학에서 강의 하다가 남파되어
단국대에서 강의하다가 체포 됨- 강의 내용인데 한번 생각 하시라고 올립니다
실 크 로 드 의 새 로 운 이 해
▶ 실크로드의 개념
- 문명의 통로에 대한 범칭
- 문명은 정형화 된 구조이면서 변화 이동하는 과정으로서 그 공간적인 변화 이동이 곧 교류이며 교류의 길이 바로
실크로드
개념확대 - 부단히 확장,정비되어 온 실크로드가 포괄하는 공간적인 범위와 그 기능에 대한 인식의 심화를 의미함.
- 넓은 의미에서의 실크로드는 2~3만년 전 인류의 이동과 더불어 개척되기 시작했지만, 그 실재를 알아낸 것은
120여 년전에 뷸과함.
- 단선적(單線的)인 연장뿐만 아니라, 복선적(複線的) 및 망상적(網狀的) 확대
▶ 개념확대의 4단계
제 1단계 : 중국~인도로 단계, 리흐트호펜(Richthofen)1877-1912)이 중국(5권,1877-1912)1권에서 트란스옥시아나
(Transoxiana) 거쳐 서북 인도로 수출되는 주요 물품이 비단이란 사실을 감안해 이 길을 자이덴스트라센
(Seidenstrassen) 즉,비단길(Silk Road)로 명명
제 2단계 : 중국~시리아로 단계. 헤딘(Hedin)과 스타인(Stein)등이 중앙아시아 각지(주로 사막의 오아시스)와 시리아의
팔미라(Palmyra)에서 중국의 비단유물을 발견. 1910년 헤르만(Herrmann)이 시리아까지 연장. 이오아시스들을
동서로 연결한 육로를 오아시스(Oasis Road)라고 명명
제 3단계 : 동서 3대 간선과 남북 5대 지선단계.
[3대 간선] 제 2차 세계대전 후 오아시스로를 로마까지 연장(12000km)하고 초원로(SteppRoad)와 해로(Sea
Road)를 망라함.
[5대 지선] 마역로(馬易路),라마로(喇嚒路),불타로(佛陀路),메소포타미아로 호박로
제 4단계 : 환지구로(환지구로)단계.15세기부터 하로가 구 대륙에서 ‘신대륙’까지 연장되어 환지구적 문명교류 통로로
확대 그 근거는....
① 신대륙으로의 해로 개척.
② 신/구대륙간의 교역 : 중국의 비단과 도자기가 신대륙의 감자,옥수수,담배,낙화생,해바라기 등
농산물과 교역
③ 신/구대륙간에 ‘태평양비단길’,‘自銀의 길’이 트임으로써 ‘대범선무역(大汎船貿易)’이 시작됨.
▷‘신실크로드“의 개념:
18세기 간업혁명을 거쳐 근대적 교통수단의 발명과 이용으로 육/해/공의 입체적 교통망 형성(1769년 퀴노 Cugnot
가 증기기관을 원동력으로 한 3분 자동차 발명이 계기). 18~20세기 약 300년간의 근현대 문명교류 통로를‘신실크
로드'로 명명
▷ 유럽문명중심주의적 조어(造語) :
실크로드란 명칭은 비단의 일방적인 대서방 수출에서 유래되었고, 또 비단이 로마제국에서 큰 인기를 얻은 진귀품이
었음을 기리기 위해 이 명칭이 고수되어 옴. 그러나 비단이 교역품의 주종으로 오간 것은 짧은 한 때의 일로 진정한
문멸교류사관에서 유래된 명칭은 아니며, 단지 상징성 때문에 아칭(雅稱)으로 습용.
▷ 실크로드의 역할: 문명교류의 가교이자 세계사 전개의 중추,세계 주요 문명의 역핳
▶실크로드의 3대 간선
(1)초원로
- 유라시아 대륙의 초원지대를 동서로 관통하는 북위 50~40도 지역
- 주로 : 흑해 동북에서 카스피해~아랄해~카자흐스탄 초원을 거쳐, 중가리야 분지~오르혼강 연안(고비사막 북단)~화북~
동북~한반도에 이르는 길
- 특징: ①이용이 자유로움 ②기마민족 전용로 ③가장오래된 길
(2)오아시스로
- 중앙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건조지대(북위 40도 부근의 사막)에 점재한 오아시스들을 연결한 동서교류의 통로
- 주로 : 로마~서아~중아 남북 2도~ 파미르 고원~ 돈황(敦煌)~ 장안(長安,서안)~ 유주(幽州,북경)~ 요동반도~압록강~ 평양~
한주(漢州,서울)~ 금성(金城,경주)
- 사막 : (동에서 서로)고비 타클라마칸 키질쿰 카라쿨름 루트 카비르 시리아 사막
- 특징 : ①이용에 큰 변화 없이 줄곧 가능. ②연변이 넓고 지선이 많으며 노선이 명확 ③많은 민족과 국가들이 흥망성쇠
를 거듭함
- 노선의 개척 및 변화
서단 : 기원전 6세기 아케메네스조 페르시아 수도 수사(Susa)에서 아나 톨리아(소아시아, 터키 일대)의 사르디스(Sardis)
까지의 '王의 길‘(2,475㎞, 준마로 10일간 주파, 111개 숙관)이 개척됨.
동단 : 기원전 2세기 장건(長騫)의 서역사행(西域使行,139~126BC) 으로 개척. 전한대 2도,후한대 3도,남북조 시대 4도,
당대 3도(북/중/남:중아는 2도)로 고착됨.
(3)해로
- 지중해~홍해~아라비아해~인도양~대서양에 이르는 환지구적 비단길로서 로마에서 중국 동남해안 까지 15,000㎞이르는 일명
‘도자기의 길’이자 “향로의 길”
- 특징 : ①변화성 ②범지구성 ③항구성 ④단계별로 노선이 정비됨.
- 노선의 전개 및 변화
▷ 초기 해성교역 : 기원전 10세기 경 지중해와 홍해, 아라비아해간의 나일강 운하를 통한 해상교역, 기원전 8세기 인도
와 바빌론간의 해상교역, 1세기 중엽 히필루스(Hipalus)의 계절풍 발견으로 항해와 교역이 급증
▷ 최초의 기록 :‘역사의 아버지’라고 불리는 헤로도토스(Herodotos)의 『역사』에 의하면 기원전 5세기 아키메네스조
의 페르시아의 다리우스 1세의 명에 따라 부장 스카일락스(Scylax)가 인더스강 하구부터 스에즈 부근까지 29개월간 탐
험하고 나일강과 홍해 간 운하를 개축하였으며, 70년경 이집트의 그리스 상인 그레코의 『에리트라해 안내기』(the
periplus of the Erytraeam) 에 인도양 해상교역이 상술되어 있음. 또한 『한서(漢書)』「지리지(地理志)」중 광주(廣
州)~수마트라~황지국(黃支國) 인도 동남단 간의 황해 (11개월간) 및 교역에 관해 기술되어 있음.
▷ 15~16세기‘대항해시대’에 해로가 크게 확대
① 엔리께에(Henrique) 의한 ‘대항해시대’의 개막(1488희망봉 도착)
② 다 가마(da Gaga)의 인도항로 개척(1497~98,리스본 Lisbon→캘리컷Calicut) 서세동점(西勢東漸)의 효시
③ 콜럼버스의 대서양 횡단‘신대륙’발견(1492)
④ 아메리코(Amerigo)의 중남미 항행 3차(1499~1504).‘아메리카'란 이름이 출현
⑤ 마젤란(Magellan)의 환지구 항행(1519~22)
▷ 정화(鄭和)의 7차 ‘하서양(下西洋)“(1405~1433):30개국 방문.’대항해시대‘보다 반세기 앞설 뿐 아니라, 선단의
규모나 선박의 구조에서 비교가 안되게 월등한 것이었음.
▶한반도와 실크로드
▷관련근거- ① 서역이나 북방과의 문물교류(유물발견). ② 인적내왕
▷실크로드의 한반도 연장
(1) 오아시스 육로
- 고조선시대:연(燕)의 화폐인 명도전(明刀錢)출토지 연결한 명도전로(明刀錢路)로서, 그 노정은 계(薊,연의 수도)~승
덕(承德,하북성 河北省 동북부)~요동반도(遼東半島)연안~통구(通溝,압록강 중류)동황성(東黃成,강계 江界)~영변(寧
邊,청천강 상류)~영원(寧遠,대동강 상류)~평양에 이르는 길
- 삼국시대: 『삼국사기』 『고구려본기』 중 연(燕)과의 고전 루트에 따른 고구려 시대의 길
① 북도(北道):평양~동황성~심주(瀋州 심양 瀋陽)~통안현(通安縣, 신민현 新民縣)~회원진(懷遠鎭)~여주(閭州, 북진
北鎭)~연주(燕州, 의현 義縣)~영주(營州, 조양 朝陽)
② 남도(南道): 평양~동황성~통구~요동(遼東, 요양 遼陽)~광주(廣州, 요중 遼中)~양어무(梁魚務)~여주(閭州)~연주(燕
州)~영주(營州). 고조선시대의 명도전로와 일치.
③ 금성(金城, 경주 慶州)-로마로: 금성~한주(漢州,서울)~평양~동황성~통구~......영주(營州)~임투관(臨渝關, 산해관
山海關)~유주(幽州, 북경)~3도(동/중/서도)~낙양(洛陽)~장안(長安)~.....로마에 이르는 길로, 금성에서 유주까지
약 4,310리,유주에서 장안까지 약 2,530리, 장안에서 로마까지 약 3만리에 이름.
∴ 금성에서 로마까지는 약 36,840리(14,759㎞)는 1일 100리씩 걸으면 1년 걸리는 거리.
(2) 해로 : 고조선 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의 남/북2대로
-북방해로 : ① 연해로(우회로): 서해안~요동반도 ~발해~북중국이나 산둥반도
② 횡단로(직항로): 서해안!황해 횡단~산동반도
-남방해로 : 횡단로(직항로)로서 서해안~황해 횡단~남중국 동남해안
(3) 초원로 : 고구려와 발해 시대에 서방 변방의 관문인 영주(營州, 조양 朝陽)를 기점으로 초원로와 연결되며,『위서
(魏書)』,『구당서(舊唐書)』 등의 서적에 이해 추적이 가능함.
① 영주(營州)-평성로(平城路):위(魏)나라는 47년간(387~432)7차례나 수도 평성(平城, 산서성 대동 山西省 大同 )에
서 화룡(和龍,영주 營州)까지 원정이나 순유했는데, 그 노정은 평성~(동행)대녕(大寧, 장가구 張家口)~유원(濡源,
난하 灤河)의 어이진(禦夷鎭)~(동남행 90리) 서밀운술(西密雲戌, 대각진 大閣鎭)~(동행)안주(安州, 융화 隆化)~삼
장구(三藏口, 승덕 承德 북방)~(동북행)~백랑성(白狼城,능원 凌源 남방)~(동행 480리)화룡(위서)에 이름.이 길은
남북 5대 지선의 가장 동쪽에 있는 마역로(馬易路)와 합쳐져 북방 몽골 초원을 동서로 관통하는 초원으로 이어짐.
② 영주(營州)-실위로(室偉路):영주~(서북행 100리)~송경령(松徑嶺, 대청산 大靑山)~(서북행)토호진(吐護眞,노합하
老哈河)~(서북행300리 해국(奚國)의 아장(牙帳, 수도)인 황수석교(潢水石橋, 파림교 巴林橋)~구륜박(俱輪泊, 호륜
지 呼倫池)의 오소고부(烏素固部, 실위 室偉의 최서부)~몽골(구당서)에 이르는 이 길은 외몽골의 동부 추원로와
연결 됨.
③ 집안(集安)~지두우로(地豆于路):고구려 광개토대왕이 5만 대군을 이 끌고 대흥안령(大興安嶺)일대의 거란을 정토
(395)한데 이어, 장수왕은 유연(柔然)과 뷴할툥치할 것을 합의하고 대흥안령 시라무렌강 북방(현재의 중몽 국경)
에 위치한 두지우를 공략(479)했는데, 집안~길림(吉林)~농안(農安)~후얼호터(내몽고 자치주의 주도)~대흥안령~두
지우로 이어지는 이 길은 몽골의 초원로와 연결됨.